독도교육활동
간도교육활동
센터연구활동
 
그 동안 많은 이들이 독도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독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를 높여왔지만, 그 목소리는 단순히 허공에 울리는 메아리에 불과하였습니다. 저희 독도ㆍ간도교육센터는 독도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이렇게 허공에 울리는 메아리 소리가 되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 독도론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센터는 2006년 3월 7일 경일대학교 부동산지적학과에 국내 최초로 1학년 1학기의 필수교양 교과목으로 독도론을 개설하였습니다. 현재 독도론 과목은 2006년,2007년 1학기에 개설되어,2년 동안 80여명의 학생에게 강의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독도론은 체계적인 과목이라고 불리기엔 미흡한 점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일대학교에서만 독도론이 강의되고 있어, 독도교육의 파급효과가 크게 일어나지 못하고 미미한 실정 입니다. 하지만 저희 센터는 독도론을 개설함으로써, 한 알의 밀알이 많은 열매를 맺듯이 대학은 물론 초ㆍ중ㆍ고의 일선 교육현장에서 독도교육에 대한 관심이 일어나고, 제2의 독도론이 생겨나 독도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을 작은 목적으로 두고 활동할 것입니다.
구 분
일 시
활동내용
비 고
독도론
교육활동
2006년 3월 7일
국내 최초 독도론 강의 개설
1학기 교양필수
2007년 3월 7일
독도론 강의 개설
1학기 교양필수
2007년 5월 29일
독도주민 초청 특강
독도리 이장 부부
김성도ㆍ김신열
2008년 3월 7일
독도론 강의 개설
1학기 교양선택
 
경일대학교 독도ㆍ간도교육센터는 독도문제에 대한 국민의 반응이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이해하고 인식하기보다는 단순히 감정만을 앞세우고 있다는 현실을 인식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실질적인 교육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독도시민강좌는 독도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인식 등의 심도 깊은 내용을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서 시민에게 전달해 줌으로써, 독도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접근을 기존의 감정적이고 비이성적이던 것에서 전문적이고 이성적으로 바꾸어, 독도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 형성은 물론 올바른 대응 방안과 독도를 사랑하는 마음을 고취시키기 위해 실시되는 사업입니다.
사업추진기관
주최 : 경일대학교 독도ㆍ간도교육센터, 신문사
주관 : 경일대학교 독도ㆍ간도교육센터
후원 : 동북아역사재단, 경상북도, 대구백화점
교육대상
대구 시민과 경북 도민이면 누구나 1회 교육인원 : 300명 이내
구 분
교육대상선정방법
비고

일반 시민
(개인)
- 각종 언론사 및 백화점 등의 ‘문화알림’ 코너에서 비영리법인단체(복지관, 장애인, 봉사단체 등), 공공기관, 시민단체의 공익성 행사 무료 홍보를 통해 홍보하여 교육대상을 선발, 교육실시.
- 각 지역 동사무소와 통장을 통해 동민을 대상으로 한 독도시민강좌를 개설하여 지역 단위별로 교육대상 선정 및 교육실시.
일반 시민
(직장, 단체)

- 회사와 협의아래 회사 내 교육프로그램과 연계하여ㆍ홍보하며 회사 내 교육실
- 특정 단체 등에서 활동 중인 시민 또는 민간 모임을 통해 독도시민강좌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이를 희망하는 단체를 교육대상으로 선정하여 교육실시.

교육일정
매월 1~2회 실시
1회 교육시간 : 3시간
교육장소
경일대학교, 중앙도서관, 대백프라자, 방송국 등
기타 상황에 따른 교육장소 선정.
독도시민강좌의 구성
독도시민강좌는 총 1단계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번의 강좌로 모든 내용이 전달되고, 한 강좌의 시간
  은 3시간 이내임.
독도시민강좌의 교육 내용은 독도에 관련된 모든 주제를 포괄하되 강좌마다 강조하는 주제가 달라질 수도 있
  으며, 독도시민강좌는 타 독도관련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진행될 수 있음.
독도시민강좌는 독도ㆍ간도교육센터의 주관 아래 신문사와 연계하여 매회 교육 내용을 신문의 문화소식 란에
  칼럼 형식으로 연재.
독도시민강좌의 교육을 10회 이상 받는 등의 활발한 활동과 참여를 하는 시민들에게 ‘독도시민홍보대사’의 자
  격과 명예를 부여하며, 도우미의 역할로 각종 독도ㆍ간도교육센터가 주관하는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함.
교육내용은 영상물 시청과 강사의 특별강연을 통해 전달되며, 강좌의 용이한 이해를 돕기 위해 별도의 유인물
  을 배부하도록 함.
수행된 독도시민강좌의 내용 및 그 결과에 대한 환류(feedback)과정을 거쳐 보다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킴.
기타 사업수행에 따른 개별적ㆍ구체적 사항은 별도의 사업지침을 마련하여 수행하도록 함.
 
현재 학교에서 독도에 관한 교육을 담당하여 독도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있는 일선 학교 교사들의 독도에 대한 지식은 일반인과 다름이 없는 수준입니다. 독도에 대한 지리와 역사 등에 대한 기존의 연구 결과에 대한 지식 습득의 부족은 물론, 독도에 당면한 과제와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그리고 정부와 국민, 연구자, 시민운동가들이 앞으로 취해야 할 자세와 방안 등에 관한 인식과 지식도 부족한 실정입니다.
저희 독도ㆍ간도교육센터는 이러한 현실을 인식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실질적인 교육프로그램 중 하나인 “독도교육자 양성과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독도교육자 양성과정은 독도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교육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보다 체계적이고 특성화된, 그리고 수준 높은 지식과 자질을 갖춘 교육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독도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업추진기관
주최 : 경일대학교 독도ㆍ간도교육센터, 대구광역시교육청, 경상북도교육청
주관 : 경일대학교 독도ㆍ간도교육센터
후원 : 동북아역사재단,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교육대상
대구ㆍ경북지역 현 역사, 지리, 일반사회과목 교사
독도운동가, 독도연구원 등
1회 교육인원 : 50명 이내
교육일정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 중 교육 실시
3박 4일 20시간 교육코스, 9박 10일 60시간 코스
교육장소
경일대학교 본관 2층 중회의실
기타 상황에 따른 교육장소 선정.
독도교육자 양성과정의 구성
본 교육과정은 대구와 경북 교육청의 주최 아래 승인을 얻어 일반 사회과목 교사들의 승진 등에 반영되는 일반
  연수과정으로써 운영됨.
본 교육 과정을 수료한 교사에게는 교육청에서 승인하는 “명예독도교사”의 자격이 부여되며, 독도ㆍ간도교육
  센터에서 실시하는 독도관련 사업과 기타 독도관련 교육에 강사로 교육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여 실제적인
  활동을 하게 됨.
교육내용은 영상물 시청과 강사의 특별강연을 통해 전달되며, 강좌의 용이한 이해를 돕기 위해 별도의 유인물
  을 배부하도록 함.
수행된 독도교육자 양성과정의 내용 및 그 결과에 대한 환류(feedback)과정을 거쳐 보다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킴.
기타 사업수행에 따른 개별적ㆍ구체적 사항은 별도의 사업지침을 마련하여 수행하도록 함
 
“시간은 금이다.”라는 말을 세상에서 가장 뼈저리게 실감하는 사람들은 바로 고3학생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대입수학능력시험이 끝나고 난 후의 고3학생들에게는 너무나 많은 시간이 남아서, 학교에서도 어쩔 줄 모르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저희 센터는 이러한 고3학생들의 시간을 활용하고자 “고3 독도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앞으로 사회생활의 시작인 대학생활을 하게 되며, 성인으로 성장하면서 올바른 가치관과 인식을 정립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한 고3학생들에게는 교육의 영향이 오래도록 갈 수 있으며 커다란 의미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학능력시험이 끝난 고3 학생들에게 독도에 관한 정확한 이해와 인식을 교육하며, 독도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심어주어 그들이 성인으로써 대학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는 동안 항상 독도를 잊지 않고 독도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이 사업의 목적입니다.
사업추진기관
주최 : 경일대학교 독도ㆍ간도교육센터, 대구광역시교육청, 경상북도교육청
주관 : 경일대학교 독도ㆍ간도교육센터
후원 : 동북아역사재단,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교육대상
대구ㆍ경북지역 고3학생
대입 수학능력시험이 끝난 학생
교육일정
수학능력시험 직후 ~ 12월 중순 동안 약 한 달
3박 4일 20시간 교육코스, 9박 10일 60시간 코스
교육장소
각 고등학교 강당
기타 상황에 따른 교육장소 선정.
고3 독도교육의 구성
본 교육은 수학능력시험과 방학 사이의 기간에 이루어지며, 토요일ㆍ일요일을 제외하여 약 20일간 실시되는
  프로그램임.
교육내용은 영상물 시청과 강사의 특별강연을 통해 전달되며, 강좌의 용이한 이해를 돕기 위해 별도의 유인물
  을 배부하도록 함.
수행된 고3 독도교육의 내용 및 그 결과에 대한 환류(feedback)과정을 거쳐 보다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킴.
기타 사업수행에 따른 개별적·구체적 사항은 별도의 사업지침을 마련하여 수행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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